머릿니 예방
<머릿니 역학적 특징>
♠감 염 원 : 이가 감염되어 있는 사람 의류 모자 등
♠전파방식 : 직접 접촉이나 의류를 매개로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전파
♠잠 복 기 : 알은 약1주만에 부화되며 유충에서 2~3주면 성충이 됨.
♠전염기간 : 알에서 성충까지 언제든지 전염가능
♠사람의 감수성 : 누구든지 감염가능
<예방대책>
♠옷을 자주 갈아입는다.
♠오염된 의류는 삶아서 구제한다.
♠목욕을 자주한다.
♠머리를 자주 감는다.
◇머릿니
후진국 전염병이라고 부르지만 미국에서도 연간 1 000만명 정도의 어린이들이 머릿니에 감염되고 있다. 머리 앞보다는 주로 옆에 비듬처럼 하얗게 붙어 있다.
가렵다고 자주 긁거나 머리카락에 하얀 서캐가 하나 둘씩 붙어 있다면 머릿니가 생긴 것이다.
머릿니는 그 자체가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다만 가려움증 때문에 자주 긁게되면 발진티푸스ㆍ세균감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살충성분이 들어 있는 머릿니용 치료 샴푸를 2일 1회 정도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그러나 머릿니용 샴푸는 환경호르몬이 들어 있기 때문에 피부병이나 두통 등의 이상증상을 부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전문의들은 2세 이하 어린이들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하고 있다.
머리를 손톱으로 긁으면 온 머리로 퍼지기 때문에 손톱 끝까지 깨끗이 닦아야 한다. 손을 깨끗하게 씻으면 세균이 100% 제거된다
◇치료법
약을 써도 잘 낫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약은 알(서캐)까지 죽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약을 썻다해서 완전히 치료된 것이 아닙니다. 치료 된 것 같아도 계속 이가 있는 것은 알이 죽지 않고 머리 속에 남아서 다시 성충이 되기 때문입니다.
☞ 치료약 사용시 알아두셔야 할 것
거의 모든 머릿니 약의 주성분은 살충제 농약원료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십시요. 최근의 머릿니는 살충제에 대해 저항력이 있어 약을 써도 잘 듣지 않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충제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만일 살충제를 사서쓰실때는 사용법을 잘 읽어보시고 조심하여 사용하십시요.
미국 비영리 단체 NPA(머리기생충 협회) 는 린단(lindane) 성분이 들어간 살충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린단은 살충제 중에서도 가장 독성이 강한 농약성분으로서 환경호르몬으로 분류됩니다.
만일 초기에 살충제를 쓴 후에 듣지 않는다 하여 계속해서 살충제를 반복사용 하지마십시요. 반복사용하는 경우 아이들에게 심각한 약 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살충제 독성에는 경련 행동변화 주의집중력의 약화 피부병유발 암 유발 학습장애 신경계통장애 등이 있습니다.
머릿니가 재발한 경우에는 손이나 빗으로 직접 머릿니를 제거해 주십시요. 손이나 빗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임신을한 부인은 머릿니 약을 취급하지 마십시요. 머릿니 약이 피부로 흡수되어 태아에 독성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유중인 부인이 머릿니 약을 취급하는 경우 부인 피부를 통하여 흡수된 린단은 모유를 통하여 아기에 전달될 수 있으니 조심하십시오.
알레르기환자 천식환자 간질환자 등 특정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과 2세미만의 아이들은 머릿니 살충제를 취급하거나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 하십시오.
만일 머릿니가 눈썹이나 속눈썹에 붙어 있는경우도 약사와 의사에게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살충제는 눈 주위에 사용해서는 않됩니다.
약 사용시 반드시 눈을 가리십시요.
☞ 머릿니 샴푸 사용시 주의점
인체의 다른 부위로 머릿니샴푸가 흐르게 하면 않됩니다.
즉 샤워실에서 샴푸를 하고 샤워를 하여 약을 씻어내면 않됩니다.
몸을 욕조 안에 담근 상태에서 샴푸를 쓰지 마십시요. 수도가 가까운 곳에서 머리만 내밀고 반드시 눈을 가린 후에 샴푸를 하고 씻어주어야 합니다.
최근 사용한 옷은 끓는물에넣어 세탁하시고 물로 세탁할 수 없는 경우는 드라이클리닝 하십시요. 쓰던 빗과 솔 등은 뜨거운 물에 10 분간 담가놓으십시요.(끓이지는 마십시요)
분무형 뿌리는 살충제는 사용하지마십시요. 머릿니가 감염된 머리카락이 떨어져있는 가구 카펫 자동차 의자 등은 진공청소기로 잘 청소하시기 바랍니다.